본문 바로가기

경조사 정보

환갑 진갑 뜻, 환갑 나이계산 이렇게 하면 쉽습니다

환갑과 진갑에 대한 차이와 뜻이 무엇인지, 환갑 나이계산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환갑과 진갑은 뜻깊은 날인데요. 중요한 날인만큼 나이계산을 잘해서 생신을 챙겨드리면 좋습니다. 환갑과 진갑이 각각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환갑 나이계산을 어떻게 하면 쉽게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할게요.

환갑 진갑 뜻

 

 
[목차]
 


환갑 진갑 뜻

환갑과 진갑은 한국에서 챙기는 중요한 생일입니다. 환갑은 60번째 생일을 의미하며, 진갑은 61번째 생일을 의미합니다.
 

 
환갑과 진갑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갑은 일생의 첫 번째 주기를 마쳤다는 것을 축하하는 것을 의미하고, 진갑은 그 주기가 지속되었다는 점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것을 말합니다.
 
환갑은 인생에서 하나의 장을 넘겼다는 느낌이면, 진갑은 계속해서 이러한 인생이 이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축하해주는  자리에서 선물이 빠질 수 없는데요. 환갑과 진갑을 맞이하는 분들에게 정성이 담긴 선물을 드리면 좋습니다. 

환갑 나이계산하는 방법

그럼 환갑은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환갑 나이계산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태어난 생년월일에서 +60년을 하면 됩니다. 2023년에 환갑을 맞이한 분들은 1963년이 생년월일이 될 것이고, 2024년에 환갑을 맞이하는 분들은 1964년 생년월일인 분들이 해당되겠습니다.
 

 
하지만 어른들은 생년월일을 음력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출생일을 기준으로 한다면 음력 및 양력을 모두 확인한 이후 환갑을 계산하는게 맞습니다. 생일을 양력으로 환갑을 챙기는 경우면 음력을 양력으로 변환해서 환갑을 챙겨드리는 것이 맞습니다. 
 

 
원래 생신을 챙겨드리는 달과 요일에 60년을 맞이하는 생일이 환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1965년 1월 31일 양력으로 생신을 챙기고 있으시다면 +60년인 2025년이 환갑인 것이죠. 
 

결론 

환갑과 집갑은 미묘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중한 생일을 제대로 날짜를 맞춰서 챙겨드리는 것이 좋은데요. 환갑 계산은 생년월일에 +60년을 하면 되겠습니다.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