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VRE 감염관리 증상 검사 알아보기

VRE 감염은 의료기관에서 장기간 입원하는 사람중 반코마이신 항생제를 주로 치료받는 대상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VRE 감염관리 증상 검사

 

현직 간호사로 VRE 감염관리 증상 검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VRE 감염이란?

VRE는 vancomycin resistant enterococci의 약자로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입니다. 장알균은 주로 비뇨색식계 또는 위장관에 많이 존재하는데, 상처나 피부궤양 등을 토해 체내로 침투하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코마이신 항생제는 장알균으로 인한 심각한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인데, VRE에 감염된 경우 장알균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VRE는 사람간의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 감염 될 수 있습니다.  

 

 


VRE 감염 증상

장알균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감염증이 나타나지 않으나, 장알균 감염증이 나타나면 요로감염이나 심내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열이나 오한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요로감염으로 인해 배뇨할 때 통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저혈압이 나타나고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VRE 검사

장알균은 인분에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는 항문 부위로 검사 전용 면봉을 이용하여 균을 채취한 이후 배양검사로 VRE 감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혈액또는 감염 의심 부위의 배양검사를 통해서도 VRE 감염을 확인합니다. 

 


VRE 감염관리

VRE 감염 대상자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염을 막기 위해 1인 격리실을 사용합니다. 직접접촉을 막기 위해 격리실에 들어갈 때는 가운이나 장갑을 착용합니다. 1인 격리실이 부족하면 의료기관에서는 코호트 격리를 실시합니다. 특정한 격리 구역을 만들어서 VRE 감염 대상자만 함께 격리를 합니다.

 


VRE 감염관리 증상 검사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