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

축의금 금액 자세히 알아보기 : 얼마하면 잘한 걸까?

축의금 금액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어떤 관계일 때 축의금으로 얼마를 내는게 가장 적정 금액인지, 친구나 지인, 자녀 등 축의금을 얼마를 내는게 괜찮은지 많이 알아보시는데요. 오늘 제 포스팅을 통해 축의금 금액은 얼마를 내는게 좋은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축의금 금액

 

 



 

[목차]

 


1. 축의금이란?

축의금은 상대방을 축하할 때 주는 돈을 말합니다. 즉 결혼식이나 돌잔치 등 축하하는 자리에서 줄 수 있는데요. 결혼식 때 주로 많이 주는 것으로, 결혼식에 참석한다면 필수적으로 챙겨서 줘야 하는 것으로 많은 분들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축의금은 얼마를 하면 좋을까요? 

2. 축의금 금액 정하기 고려사항

축의금 금액을 정할 때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축의금을 받는 사람과의 관계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관계를 먼저 고려하셔야 합니다.

 

 



 

나와 축의금을 받는 사람의 관계가 돈독한지, 아니면 그냥 아는 지인에 불가한지, 직장 동료인지 등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관계 이외에도 행사의 규모나 장소에 따라 축의금의 금액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예시로 결혼식을 하는데 값비싼 호텔에서 하는 결혼식이면 축의금 금액을 더 많이 내거나, 소규모의 돌잔치 등의 행사이면 금액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3. 축의금 금액 

그러면 축의금 금액은 얼마나 하면 좋을까요? 결혼식 축의금은 보통 5만원에서 시작하여 30만원 많으면 50만원까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형제나 자매 등 가족이 결혼을 하는 경우에는 최소 30만원부터 축의금을 하는게 좋습니다. 30만원은 축의금으로 매우 큰 금액으로, 매우 가까운 가족의 경우 30만원부터 내는게 축하의 의미로 좋습니다. 관계가 더 돈독하다면 50만원, 100만원 축의금을 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친척이 결혼을 하는 경우에는 10만원부터 축의금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한 친구의 경우에도 결혼식 축의금으로 10만원부터 내는게 좋습니다. 친구 사이가 돈독하고 가깝다면 20만원, 30만원 그 이상으로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직장 동료의 경우 축의금은 5만원부터 내는게 좋습니다. 친하지는 않지만 함께 일하는 동료의 결혼식을 축하할 때는 5만원 이상이 좋습니다. 같은 부서에서 일하는 동료의 경우에는 10만원을 축의금으로 해도 좋습니다.

 

만약 결혼식을 고급 호텔 등에서 하는 경우 식비가 손님 1명당 매우 비쌀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급진 분위기의 높은 금액의 식사를 제공하는 결혼식장의 경우에는 원래 하려고 했던 금액에서 5만원 정도 더 축의금으로 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돌잔치에는 축의금으로 얼마나 하면 좋을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돌잔치 또한 축의금을 받는 부모와의 관계를 생각하시고, 돌잔치 장소를 생각해서 금액을 결정하면 되는데요. 친한 가족의 경우에는 10만원 이상부터 30만원 등 다양하게 결정해서 축의금을 내면 되겠습니다.

 

친척의 경우에는 10만원의 금액을 축의금으로 주면 좋습니다. 직장동료이거나 지인의 경우 5만원 이상부터 돌잔치 축의금을 내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봅니다.

 



4. 결론 

축의금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축의금을 받는 분과의 관계와 예산, 행사가 열리는 장소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축의금 금액을 잘 설정해서 진심을 담아 드리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