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COPD 만성폐쇄성 폐질환 증상 진단법 치료

COPD는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 호흡기 질환입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 증상 진단법 치료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COPD 만성폐쇄성 폐질환 증상 진단법 치료

 

오늘 제 포스팅을 통해 만성폐쇄성 폐질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 가질게요.

 

 


COPD 만성폐쇄성 폐질환이란?

만성폐쇄성 폐질환은 폐포 및 기도의 이상으로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는 폐질환입니다.

COPD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발생 원인은 흡연이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해 폐에 있는 세포가 변화게 되어, 점액이 과도하게 만들어질 수 있고 기도 내경이 좁아지는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포막도 파괴되고 폐 탄력성에 손상이 오는 폐기종의 발생으로 COPD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노화나 폐 감염 등으로 만성폐쇄성 폐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진단법

만성폐쇄성 폐질환 진단은 폐 기능 검사, X-Ray 검사, 흉부 CT 등을 실시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폐 기능 검사를 통해 폐활량 등을 측정하고, 흉부 X-Ray와 CT 검사를 통해 다른 호흡기 질환과 감별을 실시합니다.

 

 

(COPD)만성폐쇄성 폐질환 증상

먼저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숨을 제대로 쉬는게 어려워져서 입술을 오므리고 숨을 쉬는 모습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산소혈증으로 이어지는 경우 청색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기침도 발생하고, 가래양도 많아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래는 소량일 수도 있으며, 끈적한 형태를 보입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 치료

흡연으로 인한 COPD가 발생한 경우 먼저 금연을 해야 합니다. 나타나는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점액용해제나 기관지 확장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산소혈증의 경우 저농도의 산소요법을 실시하여 산소를 공급하는 치료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가래를 제대로 배출하는게 어려운 대상자는 인위적으로 Suction을 실시하여 가래 및 분비물을 배출하도록 합니다.

 

 


COPD 만성폐쇄성 폐질환 증상 진단법 치료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