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보건소 치매검사 방법 비용 점수

보건소 치매검사는 어떻게 실시되는지, 방법과 비용 점수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보건소에서 치매검사를 하고 이후에 치매 진단을 받는 분들이 많은데요.

 

보건소 치매검사 방법 비용 점수

 

오늘 제 포스팅을 통해 보건소 치매검사 방법과 비용 점수에 대해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보건소 치매검사 방법
2. 보건소 치매검사 점수
3. 보건소 치매검사 비용

1. 보건소 치매검사 방법

보건소는 정확히 말하면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와 관련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는 총 3단계를 거쳐서 진단을 받게 되는데요. 

 

 

먼저 1단계로는 보건소에서 치매선별검사를 받게 됩니다. 선별검사는 매우 간단하면서도 짧은 시간안에 끝나는 검사입니다. 간단한 기억력 검사와 언어기능, 집중력, 지남력, 시공간능력을 보는 검사입니다. 대부분 MMSE나 CIST 검사를 통해 선별검사를 실시합니다.

 

 

선별검사 이후 인지 기능의 저하가 보이면, 2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2단계에서는 인지기능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보건소에서는 주로 CERAD-K라는 검사를 통해 기억력 및 집중력, 언어기능, 판단력, 시공간기능을 더 면밀하게 봅니다. CERAD-K는 시간이 꽤나 걸리는 검사인데요. 검사자와 1:1로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이렇게 인지기능검사를 실시한 이후에 인지저하가 뚜렷하게 보이는 경우 협력 의료기관을 통해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한 혈액검사 및 뇌 영상 촬영 등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치매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보건소 치매검사는 검사 용지 및 볼펜만 있으면 되는데요. 검사 방법은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검사를 수행하면 됩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특별히 없으나, 현재 돋보기나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꼭 이 물품들을 지참하여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력과 청력이 양호한 상태에서 검사를 수행해야 정확한 결과가 나옵니다.  

 

 


2. 보건소 치매검사 점수

앞서 설명드린 MMSE와 CIST 검사 총 점수는 30점 만점 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인지기능은 양호한 것을 말하고, 낮을수록 인지저하가 보인다고 평가합니다. 

 

 

CERAD-K 검사는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 시공간기능, 언어기능 영역에 대한 점수가 그래프로 나옵니다.

 

 

 


3. 보건소 치매검사 비용

만 60세 이상의 경우 선별검사인 MMSE와 CIST 검사는 보건소에서 무료입니다. 선별검사에서 인지저하가 보이는 경우 인지기능검사인 CERAD-K 검사를 실시하는데 이 검사 또한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협력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혈액검사 및 뇌 영상 촬영은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건소 치매검사 방법 비용 점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