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혈 부작용 비용 알아보기

수혈은 출혈로 혈액이 부족한 경우에 실시할 수 있고, 혈소판 수치 보충 및 응고인자 보충 등을 위해 실시할 수 있습니다.  수혈에는 전혈, 혈소판 농축액 수혈, 적혈구 농축액, 신선동결혈장 수혈 등이 있습니다.

수혈 부작용 비용 알아보기

 

현직 간호사로 수혈 부작용과 비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수혈 종류

전혈은 혈액 전체를 보충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외상 등으로 혈액이 너무 많이 손실되었을 때 실시하는 수혈입니다. 적혈구 농축액 수혈은 전혈에서 혈장 성분을 제거한 것으로 헤모글로빈(Hb) 수치 저하의 경우 수혈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이나 백혈구에 항체가 있을 때 백혈구를 제거하여 적혈구 농축액만 수혈 할 수도 있습니다. 

 

 

신선동결혈장은 전혈에서 혈액응고인자만 따로 분리한 것으로 응고인자의 보충을 위해 실시할 수 있는 수혈입니다. 혈소판 농축액은 다량의 혈소판을 함유하고 있는 혈장을 수혈하는 것을 말합니다. 혈소판 수치의 저하가 보일 때 실시하는 수혈로 혈소판을 보충합니다.

 

 

수혈에 대해 더 궁금하시면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수혈에 대한 정보

 

 


수혈 부작용

수혈을 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수혈 시 혈액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혈을 할 때 혈장단백질에 민감하게 반응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홍조, 가려움증, 두드러기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경우 흉부 통증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혈 받는 사람과 공혈자의 혈액형이 부적합하면 용혈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용혈반응으로 오한, 두통, 고열 및 빈맥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혈을 너무 빨리 진행하면 순환과잉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혈은 적절한 속도로 진행해야 합니다.

 

 


수혈 비용

수혈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지불하는 금액이 커서, 개인이 지불해야 하는 수혈 비용은 25,000원 정도 될 수 있습니다. 수혈 비용은 의료기관 종류, 수혈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 확인은 수혈을 받는 의료기관에 문의하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수혈 부작용 비용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