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신장 결석 4가지 증상 원인 진단 치료

신장 결석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매우 불편하게 하고, 아프게 하는 것으로 꼭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신장 결석 4가지 증상과 원인 진단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 결석

 

신장 결석에 대해 궁금하시면 현직 간호사인 제가 아래 사항으로 알려드릴게요.

 

 


신장 결석이란?

여러가지 원인으로 신장에 결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신장 결석은 요로로 몸 밖으로 나가는 과정중에서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크기도 점점 커질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장 결석 원인

신장 결석은 체내 수분의 양이 적어서 용질이 농축되어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용질의 양이 많이 지면 요산이나 칼슘 결정이 형성되어 결석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 정체로 인해서 결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소변이 배출되지 못하고 정체되면 소변 안에 포함된 결절들이 쉽게 침전하여 결석을 형성하게 됩니다. 

 

 

소변의 산도가 비정적일 때에도 신장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요로폐색이나 부동의 자세로 인해서 결석이 발생 가능 합니다. 


신장 결석 증상

신장 결석은 4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먼저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통증입니다. 갈비척추 부위로의 통증이 매우 심각하게 느껴지고, 이 통은 허리 주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통증은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고, 간헐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나타나는 증상이 발한과 구토 및 오심입니다. 그리고 신장 결석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혈뇨의 증상도 보입니다. 결석으로 인한 손상으로 출혈이 발생하여 소변을 누면 피가 섞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 진단

신장 결석의 유무를 확인하는 진단 검사로는 초음파 검사 및 X-Ray 검사가 있습니다. 결석 크기가 2mm 이상일 때 X-Ray를 통해 결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부 CT를 통해서도 결석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 치료 

신장 결석은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제거할 수도 있지만,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통해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방법은 충분한 수분을 하루 3L 이상 섭취하여 신장 결석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입니다. 자연적인 방법은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 시행합니다. 결석의 크기는 적절한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체외충격파쇄석을 이용하여 신장에 있는 결석을 파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외에 경피적 신쇄석술이라는 것도 실시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석 부위에 있는 피부를 절개하고 내시경으로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신장 결석 증상 원인 진단 치료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